바다낚시여행
               
               
               
               
               
               
 
로그인
AUTO
 
 
작성일 : 12-08-25 11:46
장비의 선정과 준비물
 글쓴이 : 바다낚시여행
조회 : 7,046  
Read: 9088, Vote: 14, Date: 2006/03/06 09:27:13 , IP: 211.224.225.118


침선교실에서는 초보자에 맞는 장비와 준비물 위주로 소개하고 고급형은 간략한 소개만 하겠습니다.

* 침선낚시란?
- 침선낚시란 항해나 조업중이던 배가 천재지변이나 추돌사고, 화재등의 원인으로 침몰한 위치를 프로타(GPS)에 위치정보를 입력하고 그 위치를 찾아가 낚시를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침선은 각 포인트 마다 크기와 형태가 각기 다르며 들물과 썰물에 따른 조과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 장비 *

1.낚싯대
낚싯대는 우럭전용대를 사용해야하며 대의 규격은 보편적으로주로 이용하는 1m80cm정도가 적당하며 인터라인대 보다는 가이드대가 채비의 입수속도에 있어 다소 빠른 장점이 있다.
우럭대를 선정할때 가이드대의 탄력성을 무시할수 없는데 초보에게는 너무 탄력있는대는 입질 감각을 느끼거나 바닥을 읽는데 다소 무리가 있음으로 탄력이 너무좋은 가이드대는 어느정도의 급수가 되었을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2.릴
릴은 6만원대 저가품부터 100만원이 호가하는 릴까지 당양함을 보이고 있다.
초보자에게 권장하고 싶은 릴은 다이와나 시마노사의 5~6000번대 장구통 릴을 권장하며 그 이유는 장비의 견고성과 릴링에 따른 기어비, 시장 보급율등 여러가지면을 고려한 것이다.(스피닝릴은 침선선상에서 입수 속도와 밑걸림대처시 문제점이 많아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궂이 스피닝 릴을 사용한다면 다이와나 시마노사의 최하5000번대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3. 낚싯줄
침선낚시에서는 경심줄의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이에 합사줄을 사용하고 있다.
합사줄을 사용하는 이유는 깊은 수심층까지 입수에서 낚시간 조류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것과 줄의 끊김으로 인한 낚시중단을 방지하기위한 방책입니다.
합사는 저가품에서 고가품까지 다양한데 가능하면 초보라해도 고가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디프원,스파이더,스펙트라 등등)
요는 초보일수로 합사의 절손율이 많기 때문인데 저가품은 코팅처리가 되지않아 약한 슬림에도 절손되며 중엉김시 줄이 펴저 풀어볼 엄두가 나지 않아 잘라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4. 채비
침선낚시에서는 일자 채비를 사용하며 최근에는 그 종류가 다양해져 3단에서 4단까지 조력에 따라 다양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자 채비는 2단채비를 기본으로 하고 조력과 바늘과 추의 목줄을 매는 속도에 따라 3단~4단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5. 바늘
바늘은 주로 사용하는 것이 써이코 24/26/28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바늘의 목줄은 80cm가량(채비의 단수에 따라 바늘의 목줄길이가 달라짐)으로 초보는 바늘 목줄을 채비에 매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목줄끝에 핀도래가 달린 제품의 이용을 권장합니다.

6. 추
어족자원의 생태환경 보존을 위해 납추의 사용이 전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쇠추를 사용하는데 추의 모양에 따라 채비의 입수속도와 조류에 반응하는 것이 다름으로 출조지의 권장 추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지역별 추의 모양이 다릅니다.)

7.추의 목줄
추의 목줄은 경심 8호 정도를 권장합니다.

8. 아이스 박스
아이스 박스는 장기간 사용이 가능함으로 24~32리터 정도를 권장합니다. (얼음은 필수품목입니다.)

9. 미끼
미끼는 누럭낚시하면 대표적인 미끼가 미꾸라지 였으나 최근 오징어에서 웜까지 다양함을 보이며 궂이 순위를 적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럭용:오징어>꼴뚜기>미꾸라지>웜>쭈꾸미>진대>갯지렁이로 순위를 정할수 있으나 이는 시기별 우럭의 반응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대구용: 오징어내장>오징어채>쭈꾸미 순으로 대구에서는 순위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10. 기타 소도구
소도구는 사진을 참고 하세요.















10.09 023.jpg